농진청, 오는 3월 15일까지 종자 보급 신청받아

[전업농신문=이호동 기자] 농촌진흥청(청장 김경규)은 7일 올해 새로운 품종 ‘대찬’을 포함한 콩 8품종과 팥 ‘아라리’ 품종을 농가에 보급한다고 밝혔다.

'대찬’ 품종은 콩알 모양이 동그랗고 고르며 ‘선풍’ 품종은 콩알이 굵어 기계 수확에 알맞고 생산량도 기존의 ‘대원’ 품종보다 각각 16%, 21% 많은 특성이 있다.

종자는 해당 지역 생산 품종을 우선 보급하며 오는 3월 15일까지 각 시·군 농업기술센터나 읍·면·동 주민자치센터, 농업인 상담소에서 신청하면 된다.

'대원’ 품종은 제주도를 제외한 전국에 보급되며 ‘태광’은 전남과 경남, ‘선풍’은 전북, ‘대찬’은 경북, ‘대풍’은 강원, ‘선유’는 충남, ‘풍산나물콩’은 전북, 전남, 제주에 보급될 예정이다.

팥 ‘아라리’ 품종은 제주를 제외한 전국에서 신청할 수 있으며 지역별 공급량은 최근 3년간 재배 면적을 감안해 배정한다.

우선 보급 후 남은 양에 한해서는 오는 3월 21일부터 지역과 관계없이 추가 신청을 받으며 경기도종자관리소를 비롯해 각 지원에 개별 신청 또는 전자민원시스템을 통해 신청할 수 있다.

종자 공급은 4월 1일부터 5월 10일까지이며 콩 1,610톤, 팥 5톤을 분양할 예정이며 공급 가격은 5kg당 콩은 2만 5580원(소독품/미소독품 동일), 팥은 4만 3890원이고 개별 공급의 경우에는 종자 대금 입금 확인 후 별도로 발송한다.

국립식량과학원 밭작물개발과 곽도연 과장은 “지역별 보급종 공급 계획을 미리 알아두고 기간 내 신청해 주길 바란다”며 “앞으로도 지역 특성에 맞는 품질 좋은 콩과 팥 품종 보급과 품종 개발을 위해 노력하겠다”고 말했다.

저작권자 © 전업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